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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공컴운] CH01 컴퓨터 구조를 알아야 하는 이유

아람2 2024. 9. 25. 1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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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01 컴퓨터 구조를 알아야 하는 이유

01-1. 컴퓨터 구조를 알아야 하는 이유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 컴퓨터를 미지의 대상이 아니라 분석의 대상으로 인식하고 개발할 수 있다

성능, 용량, 비용을 고려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 

01-2. 컴퓨터 구조의 큰 그림

 컴퓨터가 이해하는 두 가지 정보

1) 데이터

- 숫자, 문자, 이미지, 동영상과 같은 정적인 정보

- 컴퓨터와 주고받는/ 내부에 저장된 정보를 데이터라 통칭하기도 한다

2) 명령어

- 컴퓨터를 실질적으로 움직이는 정보

- 데이터는 명령어를 위한 일종의 재료 

 

컴퓨터의 네 가지 핵심 부품

1) 메모리

-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어야 한다

- 메모리는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한다 

- 메모리에 저장된 값의 위치는 주소로 알 수 있다

https://youtu.be/Oga3_Rl1kxQ?si=xPN-jfUBYWdmi2_-

 

2) CPU

CPU 는 메모리에 저장된 값을 읽어 들이고, 해석하고, 실행하는 장치 

ALU 산술 논리 연산 장치- 계산기

제어 장치 - CPU 내부의 작은 저장 장치 

레지스터 - 제어 신호를 내보내고, 명령어를 해석하는 장치 (임시 저장 장치)

* 제어 신호 - 컴퓨터 부품들을 관리하고 작동시키기 위한 전기 신호 (메모리 읽기/ 메모리 쓰기) 

 

3) 보조 기억 장치

보조 기억 장치는 전원이 꺼져도 보관될 프로그램을 저장한다

메모리는 실행할 정보를 저장하고, 보조 기억 장치는 보관할 정보를 저장한다 

 

4) 입출력장치

컴퓨터 외부에 연결되어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주고 받는 장치 

보조 기억 장치도 외부에 연결되어 정보를 주고 받는 장치이기 때문에 입출력장치로 볼 수 있다 

(보조 기억 장치는 메모리를 보조하는 특별한 입출력장치로 볼 수 있다) 

 

메인보드 

메인 보드에 연결된 부품은 버스를 통해 정보를 주고 받는다

버스 - 컴퓨터의 부품끼리 정보를 주고 받는 일종의 통로

시스템 버스 - 컴퓨터의 핵심 부품을 연결하는 버스 

 

시스템 버스

주소 버스 - 주소를 주고 받는 통로

데이터 버스 - 명령어와 데이터를 주고 받는 통로

제어 버스 - 제어 신호를 주고 받는 통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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